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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광안내소운영에관한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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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상남도관광안내소운영에관한규정

제정 2011. 4. 26

제1장 총 칙

제1조(목적)

이 규정은 경상남도 관광안내소(이하 “안내소”라 한다) 직원의 채용ㆍ복무 및 근로조건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적용범위)

직원의 복무 및 근로조건 등에 관하여 법령, 근로계약, 그 밖에 경상남도관광협회(이하 “협회”라 한다) 규정에 별도로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.

제3조(직원의 정의)

이 규정에서 “직원”이라 함은 무기계약직원과 기간제직원을 의미한다.

제4조(직원의 책무)

직원은 경상남도 관광진흥을 위하여 창의와 성실로써 맡은 바 책무를 완수하여야 한다.

제5조(업무)

안내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.

  • 1. 도내 관광지 소개 및 안내
  • 2. 교통, 숙박, 음식 등 도내 관광정보 제공 및 안내
  • 3. 외국인 관광객의 안내 및 통역
  • 4.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
  • 5. 국내외 관광객 유치
  • 6. 팸투어를 통해 경상남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사후관리
  • 7. 경상남도 관광 설명회에 참석한 외국의 관광업체 및 언론사 관계자에 대한 사후관리
  • 8. 기타 관광사업의 발전을 위한 업무

제2장 채용 및 근로계약

제6조(채용기회)

협회는 직원의 모집 및 채용에 있어서 합리적인 이유 없이 성별, 연령, 신앙, 사회적 신분, 출신지역, 출신학교, 혼인ㆍ임신 또는 병력(病歷) 등에 의한 차등을 두지 않는다.

제7조(신규채용)

  • ①안내소 직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제8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구비한 자로서 협회에서 실시하는 전형 및 신체검사에 합격하여야 한다.
  • ②직원의 신규채용은 공개경쟁시험에 의하되 지역을 제한하여 실시할 수 있다.
  • ③공개경쟁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필기시험 실시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으로 선발할 수 있다.
  • ④면접시험은 필기시험 또는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실시할 수 있다.

제8조(자격기준)

안내소 직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자격기준을 갖추어야 한다.

  • 1. 관광통역안내원(다음 가, 나, 다목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)
    • 가. 관광진흥법 시행규칙(2010. 3. 17 개정, 이하 “동법 시행규칙”이라 한다.) 제44조에 의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소지자
    • 나. 원서접수 마감일로부터 2년 이내에 동법 시행규칙 제47조 제2항에 의한 다음의 외국어시험 점수 또는 급수를 취득한 자 : 영어 토익 760점 이상, 일어 JPT 740점 이상 또는 JLPT 1급, 중국어 HSK 5급 이상
    • 다. 동법 시행규칙 제51조 제1항에 의한 4년 이상 해당 언어권의 외국에서 근무 또는 유학한 자로서 외국어 구사가 원활한 자
  • 2. 관광안내원
    • 가. 대학 졸업자로서 관광안내에 필요한 외국어 회화 가능자
    • 나. 기타 이와 상응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

제9조(채용제한)

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직원으로 채용할 수 없으며, 채용 후 그 사실이 밝혀지면 채용을 취소한다.

  • 1. 미성년자
  • 2. 금치산 또는 한정치산자
  • 3.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
  • 4.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
  • 5.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유예의 기간이 완료된 날로부터 2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
  • 6.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는 경우에 그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
  • 7. 정부 또는 기관단체(법인)에서 징계면직(파면, 해임)의 처분을 받은 때부터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
  • 8. 병역의무를 필하지 아니하거나 면제되지 아니한 자

제10조(채용서류)

  • ①안내소에 입사를 지원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  • 1. 자필이력서 1통(학력 및 1개월 이상의 경력은 빠짐없이 기록)
    • 2. 자기소개서 1통
    • 3. 공무원채용신체검사규정에 의한 신체검사서 1통
  • ②채용이 확정된 자는 다음 각 호의 구비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  • 1. 기본증명서 1통
    • 2. 가족관계증명서 1통
    • 3. 주민등록초본(남자는 병적사항이 기재되어 있어야 함) 1통
    • 4. 최종학력증명서 1통
    • 5. 경력증명서 1통
    • 6. 자격증 및 면허증 1통
    • 7. 신원진술서 1통
    • 8. 기타 협회에서 정하는 서류
  • ③제2항에 규정한 서류를 협회에서 지정한 기일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, 또는 허위의 기재사항이 발견된 경우에는 채용을 취소할 수 있다.

제11조(근로계약)

  • ①협회는 채용이 확정된 자와 서면으로 근로계약을 체결하고, 해당자에게 근로계약서 사본 1부를 내어 준다.
  • ②협회는 근로계약 체결 시 직원에게 임금, 소정근로시간, 휴일, 연차 유급휴가, 취업의 장소와 종사하여야 할 업무에 관한 사항, 근로기준법 제93조제1호부터 제12호까지의 규정에서 정한 사항을 명확히 제시한다.
  • ③협회는 제2항의 내용 중 무기계약직원에게는 임금의 구성항목.계산방법, 지급방법, 소정근로시간, 휴일, 연차유급휴가에 관한 사항을, 기간제직원에게는 근로계약기간에 관한 사항, 근로시간,휴게에 관한사항, 임금의 구성항목, 계산방법 및 지불방법에 관한 사항, 휴일ㆍ휴가에 관한 사항, 취업의 장소와 종사하여야 할 업무에 관한 사항을 서면으로 명확히 제시한다.
  • ④협회는 근로계약 체결시 제2항 및 제3항의 사항이 적시된 규정을 제시하거나 교부함으로써 제2항의 명시 및 제3항의 서면 명시를 대신할 수 있다.
  • ⑤직원은 매년 협회와 근로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아니 하는 경우 근로계약은 자동 연장된다.

제12조(수습기간)

  • ①신규로 채용된 자는 최초로 근무를 개시한 날부터 3개월간을 수습기간으로 한다.
  • ②수습기간 중 근무태도가 불량하거나 직원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지 못하였거나 정신적 육체적으로 결함이 있다고 인정된 자 등은 채용을 취소할 수 있다.
  • ③수습기간은 근속연수에 산입한다.
  • ④수습기간 중의 임금은 따로 정할 수 있다.

제13조(자격 구비)

관광안내원이 제8조 제1호 각 목의 관광통역안내원 자격을 구비하는 경우 관광통역안내원으로 임용한다.

제14조(기간제직원)

  • ①부득이 한 사유로 기간제 직원을 채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특별채용에 의할 수 있다.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격을 구비한 자 중에서 선발하여야 한다.
    • 1. 안내소 근무 경력이 있는 자
    • 2. 대학 졸업자로서 관광안내에 필요한 외국어 회화 가능자
    • 3. 기타 이와 상응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
  • ②기간제 직원의 계약기간은 재계약기간을 포함하여 2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.

제3장 복 무

제15조(복무의무)

직원은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.

  • ①맡은바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여야 한다.
  • ②직무상 지득한 비밀을 엄수하고 경상남도와 협회 그리고 안내소의 기밀을 누설해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③협회와 안내소의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경상남도와 협회의 정당한 직무상 지시에 따라야 한다.
  • ④직원으로서 품위를 손상하거나 경상남도와 협회 그리고 안내소의 명예를 실추 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⑤허가 없이 겸직 또는 겸업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⑥그 밖에 위에 준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제16조(출근, 결근)

  • ①직원은 업무시작 시각 전까지 출근하여 업무에 임할 준비를 하여 정상적인 업무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.
  • ②질병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결근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협회 회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 다만, 불가피한 사유로 사전에 승인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결근 당일에라도 그 사유를 명확히 하여 사후 승인을 받아야 하며 정당한 이유 없이 이러한 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무단결근을 한 것으로 본다.
  • ③질병 또는 신체의 장애로 7일 이상 결근하여야 하는 때에는 치료기간을 예정한 의사의 진단서를 제출하여야 한다.

제17조(지각ㆍ조퇴 및 외출)

  • ①질병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지각하게 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협회 회장에게 알려야 하며,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전에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사후에라도 지체 없이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.
  • ②근로시간 중에 사적으로 근무 장소를 이탈할 수 없다. 다만, 질병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조퇴 또는 외출하고자 할 경우에는 협회 회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  • ③지각ㆍ조퇴 및 외출한 시간의 누계가 8시간이면 연가 1일을 사용한 것으로 한다.

제18조(근무상황부 기재)

직원은 출근, 결근, 지각, 조퇴, 외출 등 본인의 근무상황을 소정의 근무상황부에 기재하고 매월 말일 기준으로 다음 달 5일까지 이를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.

제19조(공민권행사)

  • ①협회는 직원이 근무시간 중 선거권 그 밖의 공민권을 행사하거나 공(公)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청구할 경우에는 필요한 시간을 부여한다.
  • ②협회는 제1항의 권리 행사나 공(公)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직원이 청구한 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.

제20조(출장)

  • ①협회는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직원에게 출장을 명할 수 있다.
  • ②협회는 행선지별 여비, 숙박비, 현지교통비 등 실비에 충당될 수 있는 비용을 지급한다.
  • ③여비는 공무원여비규정에 준하여 지급하고 여비계산은 다음에 의한다.
철도운임 선박운임 항공운임 일비 숙박비 식비(1일)
실비(일반실) 실비(2등급) 실비 2만원 실비(상한액4만원) 2만원
  • ㉮자가용 승용차 이용시 철도 또는 버스운임으로 한다. 다만 부득이 한 사유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연료비 및 통행료를 지급할 수 있다.
  • ㉯공용차량을 이용하는 경우 일비는 2분의 1을 지급한다.
  • ㉰항공은 급박한 경우에만 이용하여야 한다.
  • ㉱육로 120km 또는 수로 60km 미만의 경우는 일비 전액과 식비의 3분의 1만 지급한다.
  • ㉲근무지 내 출장(같은 시, 군 안에서의 출장이나 다른 시군이라도 출장거리가 12km 미만의 출장)의 경우에는 출장여행시간이 4시간 이상인 자에게는 2만원,4시간 미만인 자에게는 1만원을 지급한다.
  • ㉳여비는 사무실 소재지를 기준으로 산출한다.
  • ㉴경상남도나 경상남도관광협회가 교통비, 숙박비, 식비를 부담하는 다수의 국내외 방문객을 안내하는 때에는 다음과 같이 여비를 지급한다.
안내구분 교통비 일비 숙박비 식비 연장근로수당
①방문객이 숙박하지 않는 경우 실비 1만원 없음 1만원 실근무시간
②관광설명을 겸한 만찬행사가 있거나, 방문객과 숙박을 같이 하는 경우 실비 1만원 없음 1만원 실근무시간

*안내구분 ②의 경우 식비는 안내를 시작하는 날과 마치는 날에만 지급한다.

제4장 인 사

제1절 인사위원회

제21조(인사위원회의 구성)

  • ①인사위원회(이하 “위원회”라 한다.)는 경상남도 관광부서 공무원, 협회의 임원(감사 포함), 도내 대학의 관광학과 교수 등 총 5명으로 구성한다.
  • ②위원회의 위원장은 호선한다.
  • ③위원회는 심의 안건이 있을 때 구성하고 해산한다.
  • ④위원회의 심의에 참여하는 위원에게는 소정의 수당을 지급한다.

제22조(위원회의 기능)

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.

  • 1. 직원의 포상에 관한 사항
  • 2. 직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
  • 3. 그 밖에 직원의 인사에 관하여 위원회의 의결이 필요한 사항

제23조(위원회의 소집 및 운영)

  • ①위원회는 제22조의 의결사항이 있는 경우 위원장이 소집한다.
  • ②위원장은 회의를 소집하고자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회의 개최 7일전에 회의일시, 장소, 의제 등을 각 위원에게 통보한다.
  • ③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, 징계에 관한 사항은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• ④위원장은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일 때에는 결정권을 가진다.
  • ⑤위원회의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하며 회의내용과 관련된 사항은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. 다만, 위원회의 의결로 공개할 수 있다.
  • ⑥위원회의 운영방법 등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할 수 있다.

제2절 배치

제24조(배치)

  • ①협회는 직원의 능력, 경력, 연고지 등을 고려하여 근무지의 배치를 하며, 직원은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부할 수 없다.
  • ②협회는 제1항의 인사발령을 함에 있어서 합리적인 이유 없이 남녀를 차별 하지 아니한다.

제3절 휴직 및 복직

제25조(휴직)

  • ①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휴직을 명할 수 있다.
    • 1. 업무상 질병, 부상 등으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: 3개월로 하되 3개월 범위 내에서 한 차례 연장 가능
    • 2. 업무 외의 부상 또는 질병으로 1월 이상의 요양을 요할 때 : 3개월
    • 3. 신체상, 정신상 장애로 업무수행이 곤란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: 3개월
    • 4. 형사사건으로 기소되었을 때 : 3개월
    • 5. 병역법, 기타 법령에 의해 징집 및 소집되었을 때 : 그 기간
    • 6. 기타 전 각 호에 준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어 휴직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될 때 : 3개월
  • ②제1항 제1호 내지 제3호의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.
  • ③제1항 제1호의 휴직 외에는 무급으로 한다. 다만 제1항 제1호의 휴직 때 에는 최초 3개월 동안 기본급의 50%를 지급한다.
  • ④휴직자는 휴직기간 중 거주지의 변동 등의 사유가 있을 때에는 협회에 즉시 그 사실을 알려야 한다.

제26조(육아휴직)

  • ①협회는 생후 3년 미만의 영유아를 가진 남녀 사원이 그 영아의 양육을 위하여 육아휴직을 청구하는 경우에는 이를 허용한다. 다만 근속기간 1년 미만자, 배우자가 육아휴직 중인 직원에게는 허용하지 아니 한다.
  • ②육아휴직 기간은 1년 이내로 한다.
  • ③협회는 직원이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고용보험법령이 정하는 육아휴직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증빙서류를 제공하는 등 적극 협조한다.

제27조(휴직기간과 만료)

  • ①휴직기간은 근속년수에 포함한다.
  • ②휴직기간 내 휴직사유가 해소되지 않으면 자연 해직된 것으로 본다.

제28조(휴직자의 처우)

  • ①휴직자는 직무에 종사하지 아니하더라도 직원으로서의 신분은 보유하므로 안내소의 제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.
  • ②휴직자가 전항을 위반하거나 협회의 허가 없이 다른 사업장에 종사할 경우 징계 또는 해고할 수 있다.

제29조(복직)

  • ①휴직사유가 소멸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, 휴직기간이 만료된 때에는 그 만료일 7일전까지 복직원을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②제25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3호의 경우 휴직자가 복직원을 제출할 때에는 치료받은 의료기관이 발급하는 진단서 또는 소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③휴직자가 제1항의 기간 내에 복직원을 제출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복직의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의원 사직한 것으로 처리한다.
  • ④협회는 휴직중인 직원으로부터 복직원을 제출 받은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시일 내에 복귀시키도록 노력한다.

제5장 근로조건

제1절 근로시간

제30조(근로시간)

  • ①1주간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으로 하고 1일 근로시간은 09:00 ~ 18:00으로 한다.
  • ②1주간의 근무일은 5일로 한다.
  • ③안내소별 근무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.
    • 1. 2명 이상이 근무하는 안내소 : 제36조 제2항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날에는 1명 이상이 반드시 근무
    • 2. 1명이 근무하는 안내소 : 토요일과 일요일을 1주 단위로 번갈아 근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공항 근무자는 공항의 실정에 따른다.
  • ③경남도청에 근무하는 안내원은 주당 40시간 범위 내에서 경남도청 공무원과 동일하게 근무한다.

제31조(휴게시간)

휴게시간은 근로시간 중 12:00시부터 13:00시까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
제32조(육아시간)

생후 1년 미만의 유아를 가진 여자 직원의 청구가 있는 경우 31조의 휴게시간 외에 1일 2회 각 30분씩 유급 수유시간을 준다.

제33조(간주근로시간제)

  • ①직원이 출장, 파견 등의 이유로 근로시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사업장 밖에서 근로하여 근로시간을 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1일 8시간을 근로한 것으로 본다.
  • ②직원이 출장, 파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통상적으로 1일 8시간을 초과 하여 근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1일 10시간을 근로한 것으로 본다.

제34조(연장ㆍ야간 및 휴일근로)

  • ①연장근로는 1주간 12시간을 한도로 직원 동의 하에 실시할 수 있다.
  • ②연장ㆍ야간 근로(22:00~06:00) 및 직원 각자에게 부여된 휴일의 근로에 대하여 는 기본급의 50%를 가산하여 지급한다.
  • ③협회는 연장ㆍ야간 근로 및 휴일 근로에 대하여 직원이 원하는 경우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대신하여 휴가를 줄 수 있다.
  • ④연장ㆍ야간 근로 및 휴일 근로는 부득이 한 경우가 아니면 실시하지 아니 하며, 실시하고자 하는 때에는 반드시 사전에 문서로 협회 회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  • ⑤협회 회장의 승인 없이 실시한 연장ㆍ야간 근로 및 휴일 근로에 대하여는 별도의 수당이나 휴가로 보상하지 아니한다.

제35조(야간 및 휴일근로의 제한)

  • ①18세 이상의 여성 직원을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근로하게 하거나 휴일에 근로를 시킬 경우 당해 직원의 동의를 얻어 실시한다.
  • ②임산부와 18세 미만인 사원에 대하여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의 시간 및 휴일에 근로를 시키지 아니한다.

제2절 휴일ㆍ휴가

제36조(유급휴일)

  • ①1주 동안 소정 근로일을 개근한 직원에 대하여는 주중 2일을 유급주휴일로 부여한다.
  • ②제1항 이외의 유급휴일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1. 신정, 구정, 추석 당일
    • 2. 근로자의 날(5월 1일)
    • 3. 석가탄신일, 성탄절
    • 4. 경조휴가
  • ③신정, 구정, 추석 당일과 근로자의 날, 석가탄신일, 성탄절에는 전원 휴무한다.

제37조(연차휴가)

  • ①1년간 8할 이상 출근한 직원에게는 15일의 유급휴가를 준다.
  • ②3년 이상 근속한 직원에 대하여는 제1항 규정에 의한 휴가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연수 매 2년에 대하여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며,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.
  • ③계속근로연수가 1년 미만인 직원에 대하여는 1월간 개근시 1일의 유급휴가를 준다. 다만, 최초 1년이 되었을 때는 그간에 사용한 연차휴가 일수를 15일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일수를 준다.
  • ④근무년수별 연차휴가일수는 다음과 같다.
연수 1~2 3~4 5~6 7~8 9~10 11~12 13~14 15~16 17~18 19~20 21이상
일수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

제38조(연차휴가의 사용)

  • ①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적어도 7일 전에 협회 회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  • ②협회는 직원의 연차유급휴가 사용으로 인해 업무에 차질이 예상되는 경우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.
  • ③연차유급휴가 청구권은 발생한 날로부터 1년간 행사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소멸한다.
  • ④직원은 자기에게 주어진 연차휴가를 사용해야 한다. 이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용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금전으로 보상하지 아니한다.
  • ⑤협회나 안내소의 부득이 한 사정으로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수당을 지급한다.

제39조(하기휴가)

  • ①직원은 7월1일부터 8월30일까지 사이에 하기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. 이 경우 휴가개시일 7일 전에 협회 회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  • ②이 휴가기간은 연차휴가를 사용한 것으로 한다.

제40조(경조사 휴가)

  • ①협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범위에서 유급의 경조사휴가를 부여한다.
    • 1. 본인의 결혼 : 5일
    • 2. 배우자의 출산 : 3일
    • 3. 본인ㆍ배우자의 부모 또는 배우자의 사망 : 5일
    • 4. 본인ㆍ배우자의 조부모 또는 외조부모의 사망 : 2일
    • 5. 자녀 또는 그 자녀의 배우자의 사망 : 2일
  • ②제1항에 따른 경조사 휴가기간 중 휴일 또는 휴무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포함하여 휴가기간을 계산한다.

제41조(생리휴가)

생리현상이 있는 여자 직원이 청구하는 경우 월 1일의 무급 생리휴가를 부여한다.

제42조(임산부의 보호)

  • ①임신 중의 여자 직원에게 산전과 산후를 통하여 90일의 휴가를 준다. 이 경우 반드시 산후에 45일 이상 부여한다.
  • ②임신 중인 여자 직원이 임신 16주 이후 유산 또는 사산한 경우로서 해당 사원이 청구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에 따른 휴가를 부여 한다. 다만, 모자보건법에서 허용되지 않는 인공중절 수술은 제외한다.
    • 1. 유산 또는 사산한 여자 직원의 임신기간이 16주 이상 21주 이내인 경우 : 유산 또는 사산한 날로부터 30일까지
    • 2. 유산 또는 사산한 여자 직원의 임신기간이 22주 이상 27주 이내인 경우 : 유산 또는 사산한 날로부터 60일까지
    • 3. 임신기간이 28주 이상인 경우 : 유산 또는 사산한 날로부터 90일까지
  • ③직원이 산전ㆍ후 휴가급여를 신청할 경우 고용보험법에 따라 산전ㆍ후 휴가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증빙서류를 제공하는 등 적극 협조한다.
  • ④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90일 보호휴가 기간 중에 직원이 고용보험법에 따라 지급 받은 산전ㆍ후 휴가급여액이 그 직원의 통상임금보다 적을 경우 최초 60일분의 급여와 통상임금의 차액에 대하여는 협회가 지급한다.
  • ⑤임신 중의 여자 직원에게 시간외 근로를 시키지 아니한다.

제43조(병가)

  • ①직원이 업무외 질병ㆍ부상 등으로 병가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연간 30일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병가를 허가할 수 있다.
  • ②병가기간이 개인별 사용할 수 있는 연차휴가일수를 초과하는 때에는 초과한 일수는 무급으로 한다.
  • ③상해나 질병 등으로 1주 이상 계속 결근 시에는 검진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.

제44조(휴가일수의 계산)

휴가기간 중에 휴일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휴가일수에 산입한다. 다만 연차유급휴가는 그러하지 아니하다.

제6장 임 금

제45조(임금의 구성항목)

  • ①임금은 기본급, 근속수당, 팀장수당, 교통비, 급식비, 상여금과 연장ㆍ야간ㆍ휴일근로수당 등으로 구성한다.
  • ②시간급 임금은 월 기본급 임금을 209시간으로 나누어 계산한다.

제46조(임금의 계산 및 지급방법)

  • ①임금은 월급제로 하되, 연차휴가일수를 초과한 결근일에 대하여는 해당 일분을 감하여 지급한다.
  • ②상여금은 기본급을 기준으로 연간 4회 지급하되 분기 마지막 달에 지급한다.
  • ③근속수당의 조정은 직원의 임용일을 기준으로 한다.
  • ④임금은 매월 초일부터 말일까지를 산정기간으로 하여 해당 월의 25일에 직원이 지정한 예금계좌에 입금하여 지급한다. 다만, 지급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일에 지급한다.
  • ⑤신규채용, 복직, 퇴직 등의 사유로 임금을 정산하는 경우에는 발령일을 기준으로 그 월액을 일할 계산하여 지급한다.
  • ⑥수습기간 중인 직원에게는 기본급의 80%를 지급한다.

제47조(비상시 지급)

직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청구하는 경우에는 지급기일 전이라도 이미 제공한 근로에 대한 임금을 지급한다.

  • 1. 출산, 질병 또는 재해의 비용에 충당하는 경우
  • 2. 혼인 또는 사망 시 그 비용에 충당하는 경우
  • 3. 부득이한 사정으로 1주일 이상 귀향하는 경우

제48조(인센티브 제공)

이메일, 전화, 블로그 등을 통한 해외마케팅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경우에는 별도의 계획에 따라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.

제7장 퇴직ㆍ해고 등

제49조(퇴직 및 퇴직일)

  • ①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는 퇴직한다.
    • 1. 본인이 퇴직을 원하는 경우
    • 2. 사망하였을 경우
    • 3. 정년에 도달하였을 경우
    • 4. 근로계약기간이 만료된 경우
    • 5. 인사위원회에서 해고가 결정된 경우
    • 6. 휴직기간 또는 정직기간 종료 후 7일 이내에 복직원을 제출하지 아니 하였 을 때
    • 7. 휴직사유가 해소되지 않아서 휴직기간 종료일로부터 7일 이내에 복직이 불 가능할 때
    • 8. 금치산·한정치산 또는 파산선고를 받았을 때
    • 9. 형사사건으로 금고 이상의 유죄판결을 받았을 때
  • ②제1항에 의한 퇴직의 퇴직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1. 사원이 퇴직일자를 명시한 사직원을 제출하여 수리되었을 경우 그 날
    • 2. 사원이 퇴직일자를 명시하지 아니하고 사직원을 제출하였을 경우 이를 수리한 날
    • 3. 사망한 날
    • 4. 정년에 도달한 날
    • 5. 근로계약기간이 만료된 날
    • 6. 인사위원회에서 해고가 결정된 경우 공문에 명시한 날
    • 7. 제1항 제6호, 제7호에 해당되는 경우 기간 종료일로부터 8일이 되는 날
    • 8. 제1항 제8호, 제9호에 해당되는 경우 선고 또는 판결을 받은 날

제50조(해고사유)

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경우에는 해고할 수 있다.

  • 1. 신체 또는 정신상 장애로 직무를 감당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(의사의 소견이 있는 경우에 한함)
  • 2. 수습기간 중 근무태도가 불량하거나 직원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지 못하였거 나 정신적 육체적으로 결함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
  • 3. 안내소 운영상 감원이 필요할 때
  • 4. 기타 이에 준하는 부득이 한 사유가 있는 경우

제51조(해고의 제한)

  • ①직원이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요양을 위하여 휴직 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은 해고하지 아니한다. 다만, 근로기준법에 따라 일시보상을 하였을 경우에는 해고할 수 있다.
  • ②산전(産前)ㆍ산후(産後)의 여성 사원이 근로기준법에 따라 휴업한 기간과 그 후 30일 동안은 해고 하지 아니한다.
  • ③제1항 본문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해당직원을 해고할 수 있다.

제52조(해고의 통보)

  • ①직원을 해고하는 경우에는 서면으로 그 사유 및 날짜 를 기재하여 통보한다.
  • ②제1항에 따라 해고를 통보하는 경우 해고일로부터 적어도 30일 전에 해고 예고를 하거나, 30일 전에 해고예고를 하지 아니하였을 때에는 30일분의 통 상임금을 지급한다.

제53조(해고 예고의 적용 제외)

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해고 예고의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.

  • 1. 일용 직원으로서 3개월을 계속 근무하지 아니한 자
  • 2. 2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된 자
  • 3. 월급제 직원으로서 채용 후 6개월이 되지 아니한 자
  • 4. 계절적 업무에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된 자
  • 5. 수습기간 중인 자(3개월 이내)
  • 6. 고의로 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거나 재산상 손해를 끼친 경우로써 고용노동부령이 정하는 사유에 해당하는 자

제54조(정년)

정년은 만 55세에 도달한 날로 한다.

제8장 퇴직급여

제55조(퇴직급여의 수준 등)

  • ①퇴직금은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 지급한다.
  • ②1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 퇴직할 경우에는 근속연수 1년에 대하여 평균임금 30일분을 퇴직금으로 지급한다.
  • ③협회는 제1항의 퇴직금을 지급하는 대신 직원의 과반수 동의를 얻어 근로 자퇴직급여보장법 제8조에 따른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할 수 있다.

제56조(퇴직급여 계산)

  • ①퇴직금 계산은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방법에 의한 다.
  • ②퇴직하기 전에 직원의 요구가 있으면 퇴직금을 미리 정산할 수 있다.

제57조(퇴직적립금 예치)

  • ①퇴직금은 금융기관(보험회사 포함)에 별도의 계좌 를 개설하여 예치하여야 한다.
  • ②제1항의 금융기관은 상대적으로 혜택이 많고 원리금 지급이 보장되는 금융기 관이어야 한다.
  • ③퇴직적립금의 예치로 발생한 이자는 퇴직금 재원으로 활용한다.

제58조(금품청산)

사망 또는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임금, 퇴직금, 기타 일체의 금품을 지급한다.

제9장 표창 및 징계

제59조(표창)

  • ①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표창할 수 있다.
    • 1. 관광안내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자
    • 2. 경남의 관광 발전에 공로가 인정된 자
    • 3.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자
    • 4. 기타 표창의 필요가 인정되는 자
  • ② 표창 대상자 및 표창의 방법은 위원회를 거쳐 결정한다.

제60조(징계)

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직원에 대하여 징계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징계할 수 있다. (이 경우 징계위원회는 제21조의 인사위원회로 대신한다).

  • 1. 부정 및 허위 등의 방법으로 채용된 자
  • 2. 업무상 비밀 및 기밀을 누설하여 경상남도와 협회에 피해를 입힌 자
  • 3. 경상남도 또는 협회의 명예 또는 신용에 손상을 입힌 자
  • 4. 경상남도 또는 협회의 규율과 정당한 지시를 어겨 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
  • 5. 불친절·불공정한 행위 및 직장 내 성희롱 행위를 한 자
  • 6. 공급횡령, 공금유용 및 회계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
  • 7. 안내소의 재산에 손해를 입히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안내소의 물품 및 금 품을 반출한 자
  • 8. 무단결근, 직무태만으로 업무에 지장을 초래한 자
  • 9. 경상남도 또는 협회가 정한 복무규정을 위반한 자
  • 10. 기타 이에 준하는 행위로 직장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

제61조(징계의 종류 및 효력)

징계의 종류 및 효력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. 견책 : 시말서를 받고 문서로 견책한다.
  • 2. 감봉 : 가. 감봉은 감봉 1월, 감봉2월, 감봉3월로 구분
  • 나. 월 급여총액(상여금 포함)의 10분의 1을 삭감
  • 3. 정직 : 가. 정직1월, 정직2월, 정직3월로 구분
  • 나. 그 기간 중에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임금을 지급하지 아니함.
  • 4. 해고 : 근로계약 해지

제62조(징계심의)

  • ①징계위원회의 위원장은 징계의결을 위한 회의 7일 전까지 징계위원회의 위원들에게는 회의일시, 장소, 의제 등을, 징계 대상직원에게는 서면으로 별지1의 출석통지를 각 통보한다.
  • ②징계위원회는 징계사유를 조사한 서류와 입증자료 및 당사자의 진술 등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여 공정하게 심의한다. 이 경우 징계대상자가 징계위원회에 출석을 원하지 아니하거나 서면진술을 하였을 때는 별지2의 진술권포기서 또는 별지3의 서면진술서를 징구하여 기록에 첨부하고 서면심사만으로 징계의결을 할 수 있다.
  • ③징계위원회의 위원이 징계대상자와 친족관계에 있거나 그 징계사유와 관계가 있을 때에는 그 위원은 그 징계의결에 관여하지 못한다.
  • ④징계위원회는 의결 전에 해당 직원에게 소명할 기회를 부여한다.
  • ⑤징계위원회는 징계 대상자가 2회에 걸쳐 출석요구에 불응하거나 소명을 거부하는 경우 또는 소명을 포기하는 의사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소명 없이 징계의결 할 수 있다.
  • ⑥간사는 징계의결을 위한 회의에 참석하여 회의록을 작성하고 이를 보관한다.

제63조(징계결과 통보)

징계 결과 통보는 해당 직원에게 별지5의 징계처분사유 설명서에 의한다.

제64조(재심절차)

  • ①징계처분을 받은 직원은 징계결정이 부당하다고 인정될 때 징계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서면으로 재심신청을 할 수 있다.
  • ②재심을 요청받은 경우 징계위원회는 10일 이내에 재심을 위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하며 그 절차는 제63조 및 제64조를 준용한다.

제65조(훈계)

  • ①징계사유에 이르지 아니 하는 비위나 잘못에 대하여 주의각성을 촉구하기 위하여 훈계처분을 할 수 있다.
  • ②재직 중 3회의 훈계처분을 받은 자는 징계위원회에 회부하여 감봉 이상의 처분을 하여야 한다.

제66조(포상 및 징계 등 기재)

포상, 징계 및 훈계처분을 받은 직원은 협회의 포상·징계·훈계대장에 기재하여야 한다.

제10장 교육 및 성희롱의 예방

제67조(직무교육)

  • ①직원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직무교육을 시킬 수 있으며 직원은 교육과정에 성실히 임하여야 한다.
  • ②제1항의 직무교육은 고용보험법에 따라 지원하는 재직자 훈련, 수강 지원금 등 각종 훈련지원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실시한다.
  • ③제1항의 직무교육은 근무시간 중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육을 받는 시간은 근로를 제공한 것으로 본다.

제68조(성희롱의 예방)

  • ①직원은 남녀고용평등법에서 금지한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②직장 내 성희롱을 하여 물의를 일으킨 자에 대하여는 해고 등의 징계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, 성희롱 피해자와 같은 장소에 근무하지 않도록 인사이동을 병행하여 실시한다.

제11장 안전보건 및 재해보상

제69조(건강진단)

직원의 건강보호ㆍ유지를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매2년 1회 일반건강진단을 실시한다.

제70조(재해보상)

  • ①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에 걸린 경우와 사망하였을 때의 보상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한다.
  • ②산업재해보상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에 대하여는 근로기준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.

부 칙

제1조(시행일)

본 규정은 2011년 4월 26일부터 시행한다.

제2조(규정의 비치)

협회는 이 규정을 사무실ㆍ휴게실 등에 비치하여 직원들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.

제3조(규정의 변경)

이 규정을 변경할 때에는 직원의 과반수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한다.

제4조(경과 조치)

  • ①이 규정 시행 이전에 근무하던 관광통역안내원 중에서 제8조(자격기준) 제1호 “나”목의 규정에 따른 점수 또는 급수를 취득하지 못한 직원은 이 규정의 시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소정의 점수 또는 급수를 취득 하여야 한다.
  • ②제1항의 규정에 따라 소정의 점수 또는 급수를 취득하지 아니하는 직원은 관광안내원으로 임용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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